침팬지2023.01.29 05:14
그런 부모이신 분들을 실제로 겪으셨기에 충분히 우려하실 수 있다고 봅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론 딱히 남과 우열을 가린다기보단 그냥 게임하듯 점수 높게 달성해서 기분이 좋은, 이런 감정으로 하는분이라면 또 괜찮지 않을까 싶기도해요. (물론, 님께서 우려하신 분이 그렇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이전부터 저는 알려진 IQ 테스트의 스코어 자체가 남과 우열을 가를 수 있는 표준편차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 그다지 좋은 감정이 들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3개월 전부터 IQ스코어를 높이는 것이 아닌 다른 방식을 통해 지능을 높이기에 힘쓰고 있습니다.

살짝 딴소리 좀 더하자면, 오늘은 그동안 스스로 진행했던 훈련의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오랜만에 이곳에 방문했습니다. 만약, 스스로 만든 방식을 통해 지능이 높아졌다면 IQ스코어 또한 높아지지 않았을까 싶었어요. 물론 스코어가 높게 나왔다면 그저 과거의 측정도구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만 생각해요. (애초에 IQ테스트의 설계 목적은 고지능을 선별하는 것이 아니므로 큰 의미부여는 하지 않기로했어요.)

본론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저는 IQ 테스트의 스코어는 부모로 하여금 "아이를 지능이라는 수치"로만 보게끔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코어 자체가 100점을 기준으로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지능이 낮고 높음을 쉽게 얘기하고 짐작할 수 있는 근거가 되니까요. 따라서 저는 지능테스트 점수를 백분율로 남과 비교해서 만들기 보단, 20점 미만은 위험하다. 30점 양호하다. 500점+ 매우 양호하다. 이런 방식으로 20점만 넘는다면 30점이나 500점의 차이를 짐작하기 어렵게 테스트를 설계하고, 20점과 30점의 차이는 뚜렸한 차이를 누구나 짐작할 수 있게 만든다면, 우려하시는 문제들이 좀 덜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 Menu Categories

아이큐테스트
  수리/언어
  수리/도형
  도형(멘사유형)
  수리/언어/도형
IQ계산기
  나의등수?
  IQ해석기
  IQ변환기
커뮤니티
  IQ게시판
  설문조사
나만의 IQ
  Blog
  Facebook
  Cafe


무료아이큐테스트 Questions or Comments :